화합대회

자유게시판

둘이 사귀어 보라”도 성희롱? 될까 ? 안될까? 게시판 내용
제목 둘이 사귀어 보라”도 성희롱? 될까 ? 안될까? 날짜 18.02.13

 

둘이 사귀어 보라도 성희롱? 될까 ? 안될까?

고용부, 체크리스트 제안

외모 칭찬도 성차별 행위

 

회식이나 회의 등에서 잘 어울려 보이는 남녀 직원에게 사귀어 보라고 말하는 행동,예쁘다 외모에 대한 칭찬 등은 직장 내 성희롱일까?, 아닐까?.

 

현행법상으로는 이런 행동 모두가 직장 내 성희롱이 될 수 있다.

 

여러 사람이 있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남녀 직원에게 서로 사귀어 보라고 말하는 것은 남녀관계를 연상하게 하는 성적 언동으로 볼 수 있고, 외모에 대한 언급은 칭찬을 하려는 의도일지라도 성차별적이거나 성적 대상화 위험이 있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.

 

최근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 고백을 시작으로 사회 전 분야로 확산하는 미투’(Me Too) 운동에 고용노동부도 가세했다.

 

고용부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직장 내 성희롱 위험 정도의 자가 판단을 도와주는 직장 내 성희롱 자가진단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.

 

이 앱은 지난해 고용부가 발표한 직장 내 성희롱 근절대책 후속조치로,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국민인지도 향상을 위해 만들어졌다. 성희롱 판단력과 성인지 감수성을 파악할 수 있는 40문항으로 자가 체크를 할 수 있게 돼 있다. 성희롱 판단력 체크리스트는 어떤 말과 행동이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른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20개 항목으로 구성됐다.

 

정답 개수에 따라 본인이 직장 내 성희롱에 얼마나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지 결과를 알려준다. 성인지 감수성 체크리스트는

본인과 소속 조직의 성희롱 관대화 정도

성 역할 고정관념 수준

성희롱 규율의 제도화 등

3개 분야에 대해 판단한다.

 

고용부는 10인 이상 근로자 사업장은 반드시 연 1회 실시해야 하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시 이 앱을 활용토록 권장할 방침이다.

 

아울러 고용부는 이달 말부터는 다국적 기업의 CEO와 관리자, 외국인 근로자 등도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영문 버전도 함께 보급하기로 했다.

 

정진영 기자 news119@munhwa.com

 

 

 

비밀번호 확인 취소

목록으로 글쓰기 답변 수정

둘이 사귀어 보라”도 성희롱? 될까 ? 안될까? 게시판 내용
댓글 0개

댓글쓰기 -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.

성명: 비밀번호: 보안코드: 확인 취소